문제행동

문제행동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공격 행동, 물리적 환경이나 물건에 손상을 일으키는 행동, 새로운 기술 획득에 방해되는 행동, 즉 환자 자신을 사회로부터 고립시키는 모든 행동을 의미합니다(발달장애아동청소년 가이드라인).

예를 들어, 상동행동을 집에서 쉬는 시간에만 할 경우에는 일상에 방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행동이라고 보기 어렵지만, 만약 학교에서 수업 시간에 한다면 착석, 학업, 교우 관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개입이 필요한 문제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문제행동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문제행동으로 분류할 것인지 정확히 정의하는 것부터가 중요합니다. 문제행동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첫째로, 관찰이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둘째로, 문제행동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것, 셋째로, 분명한 용어로 표현하는 것, 마지막으로는 문제행동에 포함되거나 포함되지 않는 행동의 기준을 정하는 것입니다. 문제행동의 정의가 중요한 이유는, 특정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같은 행동에 대해 똑같이 개입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누가 관찰해도 같은 행동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ABA 원리에 따른 문제행동의 치료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ABA 기법에 따라 문제행동에 개입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순위에 있는 문제행동을 정한 뒤, 해당 문제행동이 왜 일어나는지 그 기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행동의 기능은 크게 다음 네 가지입니다.

회피

원하지 않는 것을
피하고자 하는 행동

요구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하는 행동

관심

관심을 받기 위해
하는 행동

자기자극

그 행동을 하는 것 자체를
즐기는 것

문제행동의 기능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개입 방법들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어려운 공부를 하지 않기 위해(회피 기능) 자해 행동을 보인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행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사전에 개입

공부의 난이도를 쉬운 것에서부터 서서히 높여가기

먼저 풀고싶은 문제를 스스로 선택하게 한다.

문제행동 대신 할 수 있는 행동을 학습

“그만 할래요”, “쉬고 싶어요”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문제행동의 결과에 개입

자해 행동을 보일때에는 쉬지 못하지만, 적절하게 표현한다면 쉴 수 있도록 해준다.

문제행동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해서는 치료실, 가정, 학교에서의 협업이 중요하며, 효과가 있었던 방법을 모든 곳에서 일관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